
이정면(56) 이음사운드 대표가 말하는 녹음의 정수다. 14년 간 녹음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해 온 사운드 엔지니어지만, 기술적 완성도에만 천착하지 않는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적 소양은 물론, 음악사, 음악 심리 같은 주변 학문까지 두루 섭렵했던 이유다. 녹음에 대한 철학은 이내 예술에 대한 철학으로 확장된다. 좋은 예술가가 되기 위해선 예술적 테크닉 위에 다양한 소양 들을 켜켜이 쌓아 올려야 한다는 얘기다. 이정면 대표는 “연주가 일정 수준에 도달했다면, 테 크닉 너머의 것들도 필요하다”면서 “철학이든 인문학이든 사고의 확장이 수반돼야 자신의 예 술적 정체성이 완성되고, 보다 다양한 기회를 마주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가 한국 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의 커넥티드캠퍼스 사업을 통해 ‘창작연희실기연습’이라는 수업을 선보였던 이유도 그래서다. 엘리트 예술학도들의 다양한 경험과 그 속에서 빚어지는 ‘이유 있 는 불협화음’을 통해 얻고자 했던 건 세계관의 확장, 그리고 예술적 배려다.
이정면(56) 이음사운드 대표가 말하는 녹음의 정수다. 14년 간 녹음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해 온 사운드 엔지니어지만, 기술적 완성도에만 천착하지 않는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적 소양은 물론, 음악사, 음악 심리 같은 주변 학문까지 두루 섭렵했던 이유다. 녹음에 대한 철학은 이내 예술에 대한 철학으로 확장된다. 좋은 예술가가 되기 위해선 예술적 테크닉 위에 다양한 소양 들을 켜켜이 쌓아 올려야 한다는 얘기다. 이정면 대표는 “연주가 일정 수준에 도달했다면, 테 크닉 너머의 것들도 필요하다”면서 “철학이든 인문학이든 사고의 확장이 수반돼야 자신의 예 술적 정체성이 완성되고, 보다 다양한 기회를 마주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가 한국 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의 커넥티드캠퍼스 사업을 통해 ‘창작연희실기연습’이라는 수업을 선보였던 이유도 그래서다. 엘리트 예술학도들의 다양한 경험과 그 속에서 빚어지는 ‘이유 있 는 불협화음’을 통해 얻고자 했던 건 세계관의 확장, 그리고 예술적 배려다.
이정면(56) 이음사운드 대표가 말하는 녹음의 정수다. 14년 간 녹음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해 온 사운드 엔지니어지만, 기술적 완성도에만 천착하지 않는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적 소양은 물론, 음악사, 음악 심리 같은 주변 학문까지 두루 섭렵했던 이유다. 녹음에 대한 철학은 이내 예술에 대한 철학으로 확장된다. 좋은 예술가가 되기 위해선 예술적 테크닉 위에 다양한 소양 들을 켜켜이 쌓아 올려야 한다는 얘기다. 이정면 대표는 “연주가 일정 수준에 도달했다면, 테 크닉 너머의 것들도 필요하다”면서 “철학이든 인문학이든 사고의 확장이 수반돼야 자신의 예 술적 정체성이 완성되고, 보다 다양한 기회를 마주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가 한국 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의 커넥티드캠퍼스 사업을 통해 ‘창작연희실기연습’이라는 수업을 선보였던 이유도 그래서다. 엘리트 예술학도들의 다양한 경험과 그 속에서 빚어지는 ‘이유 있 는 불협화음’을 통해 얻고자 했던 건 세계관의 확장, 그리고 예술적 배려다.